군더더기 없는 가정법
게시글 주소: https://d.orbi.kr/0004496818
1. 저는 중등부 영어 강사, 여러분은 중학교 2학년이라고 가정합시다. 학생들이 제 수업을 듣기 위해 교실로 들어옵니다. 자리에 착석했고, 오늘의 강의 내용은 가정법입니다. 저는 칠판에 이렇게 씁니다.
만약 네가 똑똑하다면, 너는 이것을 이해할 수 있을 텐데.
-If you are smart, you can understand it.
만약 네가 똑똑하다면, 너는 이것을 이해할 수 있을 텐데.
-If you were smart, you could understand it.
그리고 이렇게 말합니다.
"이게 제가 여러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자 오늘 강의 내용의 핵심입니다."
2. 편의상 첫 번째 문장을 1, 두 번째 문장을 2라고 하겠습니다. 1은 니가 똑똑한지 아닌지 모르겠는데 (니가 똑똑할 가능성이 있는데) 똑똑하다면 너는 이걸 이해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2는 너는 멍청하지만, 똑똑했다면 이걸 이해할 수 있었을 거다..라는 뜻입니다. 둘 모두 시간의 기준은? 현재입니다. 같은 현재인데 왜 2번은 are가 아닌 were, can이 아닌 could일까요?
3. 가능성이 0%라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 시제를 하나씩 미룬 것입니다. 현재는 과거로 표현하고, 과거는 대과거로 표현하면 됩니다. 그래서 과거의 내용을 가정할 때 그것은 100% 실현 불가능한 것이므로 과거 시제가 아닌 대과거 시제를 쓰는 것입니다. 부사절이 이렇게 바뀌니 주절의 동사 시제도 한 단계식 미룬 것이고요. 추가로 혼합가정법이 있는데 이것은 시제의 응용에 불과하니, [현재시제] [과거시제] [대과거의 개념] [가정법] 네 가지를 혼동하지 않는다면 자연스레 이해되는 것에 불과합니다.
이것이 가정법의 전부입니다. 말은 사람을 혼동케 하는 법입니다. 가정법 과거니 하는 것들은 접어두셔도 좋습니다. 어차피 해석 되고 쓸 수 있으면 되는 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그것이 가을이니까
-
정보 처리 속도가 빨라 똑같은 시간에 더 많은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어서... 부럽다
-
날씨 지린당 0
이제 좀 살 맛 나네
-
서울대놈들부터는 보이면 돌던져야지 ㅋㅋ 부러우니까!!
-
현대시 질문 1
기출인지는 정확히 기억 안 나는데 찌개는 끓여져 있는데 함께할 대상이 부재했고,...
-
수능 페스티벌 D52
-
밝기 최소화...
-
기억력 나쁜게 내잘못도 아니고 시험점수 도태되서 모든 시험에서 도태되서 그렇게...
-
불량빼빼로 발견 0
진짜 저게 다임,,,
-
쌀쌀해지자마자 감기걸림
-
지금 시점에는 학생들이 두 부류로 나뉩니다. 유지만 해도 되는 학생들유지만 해서는 안 되는 학생들
-
트루먼쇼인가?
-
뭐지..
-
강대K 국어는 원래 퀄리티 별로라는 소리 많아서 1컷 그냥 80점으로 생각하고 풀면...
-
고딩들 교복입은거 보니까 괜히 부럽고 이뻐보이네 나도 늙었다는 건가..
-
webp 파일의 오르비 내 지원 여부를 보면 알 수 있다 하긴 머 미국 대만의...
-
9월달까지 설맞이 다 끝날거같아서 오늘 실모좀 장전하려는데 추천좀여
-
1. 공리는 참이라는 증명이없다 2. 따라서 귀류법 증명도 없다 3. 따라서 공리를...
-
난 대학 안 다니는데 ㅋㅋ
-
ㄱㄱ혓
-
아일교시 0
이런제도는 폐지해야 한다고 봅니다
-
2원칙 1원칙을 반드시준수할것
-
모든것이 존재하는 원인은 모든것이 존재하기 전에 있다 그런데 모든것이 존재하기...
-
수학 4등급 허수입니다.. 미적분 공부를 너무 소홀히 해서 수능때 28 29 30은...
-
1. 공리는 참이라는 증명이 없다 2. 따라서 귀류법 증명도 없다 3. 따라서...
-
그래서 나중엔 논리학과목 한개로 모든과목이 통합될거라봄..
-
어려운거 먼저풀래 *수정:시즌2
-
와 정상인은 0
ㅈㅅ하고 싶다는 생각을 안 하고 산다고?? 뒤지고싶다는 생각을 안 하고 살 수가...
-
뭔가 수1이라 될거같음 안되면말고
-
쌀쌀하네요 0
아침은 꼭 든든하게 쌀밥으로 드세요
-
뭐 따로 학원에 전화해보거나 방문해볼 필요없이 걍 그날 시간맞춰서 가면 되는거?...
-
개찢어야지 자신감만은충만..
-
이거 0
수능냄새 맞나요? 그가 온건가??
-
그렇게 꿀통을 원하면 물리학1을 해야지
-
한동안 국어 드랍했더니 퇴화됐다.,,
-
네 아주 웃기지도 않는 제목인거 압니다 하지만 제가 몇년간 연구해온 결과가 저겁니다...
-
뗴잉
-
너무조타
-
문송합니다 진짜몰라서그래요 탄산먹기싫은데 몬스터는 먹어야함
-
퀄 어떰 평가원스러움? 연계 도움되너
-
재수해도 무조건 정시재수할거 같은데 정말로 수행이랑 시험 다 안챙겨도 되는건가요?...
-
어케하시나요 다들 그냥 학프로 신청하심?
-
개념만 익히고 바로 킬러문제 풀수없는 이유가 뭔가요? 연습문제를 통해 뭔가 머리에...
-
이거 뭐지 그래도 day4 두지문은 다 맞았는데 얘는 왜 다 틀림..?
-
각성해야됨
-
까먹었다
-
물론 시즌1에 비해서긴한데 ㅇㅇ.. 9평 반영인가
-
현상속에서 규칙이나 패턴을 찾는게 공통점을 찾는거라고 생각하고 문제속에서 배웠던...
정말 군더더기 없으시군요ㅎ
우와ㅋㅋㅋㅋ 간단명료하네요
오
사실상 현재사실에 반대 과거 사실에 반대 나뉘는 이유나 were 쓰는 이유나
사실상 총3개라 나뉘 잖아요
미래 현재 과거
현재 과거는 절때 안일어 날일이지만 그랫으면 좋겟다
미래의 느낌이 나는 현재가정법은
앞으로 ~~할지도 모른다는 식인지라
앞으로 그럴수도 잇고 아닐수도 잇고
현재사실은 가능성이0%지만
미래의 그럴수도 잇다는 가정도 0%을
만들기 위해서 were을 쓴게 아닌가요?
쓰고 나니 내가 뭔소린지 모르겟는데...
어쨋든 현재지만 미래의 ~~일지도 모른다는 에매모호한 가정도 그냥 일단 가능성 0%이라는 전재가 들어갈런지...
Not necessarily..
1. Regarding your catchphrase :
We use if + past tense to indicate the situation described in the sentence will not happen at all => WRONG
We use this form to indicate that it will seem improbable.
For example, an educated child in an elemetary shcool might say :
"If I became a Nobel Prize Winner, I'd buy myself a nice new car."
Does this mean that he has a zero possibility to be a Nobel Prize Winner? Absoultetly not.
As some of you might have noticed, it brings up the sense of politeness.
Thus, we could use it to ask nicely.
e.x.) Would it be all right if I brought a friend?
2. What about the famous if + will structure?
"I'll give you a dollar if it will make you go away."
"We'll go home now if it will make you feel better."
Could any of your students who firmly believe what you've taught guess the meaning of the sentence? I think not.
Wouldn't it be more normal to teach them about the usage of future tense when you've discussed the past and present?
3. Besides these, we all know that there are so many important points in ifs.
"If + Should" could be a nice example : "Come to my office if it should make any problem."
This kind of structure appears a lot in exams.
In fact, there are tons that I haven't pointed out.
And I'm guessing that maybe you are aware of this fact.
If so, you are putting yourself into a deep self- contradiction.
You did not want to use "the famous three forms of ifs" because it might make students confused.
But it seems that your extremely-condensed version of ifs might bring more confusion to the students for the reasons listed above.
Maybe it will be better to just say that what you've taught are helpful notes in studying ifs, for their sake, don't you think?
가정법의 ed와 과거의 ed
완료의 have p.p와 선시제표시인 have p.p 가 다른 장치인데
구별하지 않고 모두 다 시제로 설명하려하니까 이해가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해석이론 GK84] ´가정법 과거/과거완료´라는 용어는 불필요하다!
http://www.englishvisual.com/log/grammar.asp?num=83984